- 총괄기획권수용
- 자료조사김경국, 박완호
- 자료번역김광년
화순지역 향약자료 중 가장 잘 남아있는 춘양면 향약자료를 중심으로 꾸몄다. 이 향약자료는 현재 화순군청에 소장되어 있는데, 원래 춘양면 석정리 마을회관에 보존되어오던 것을 춘양면사무소로 옮겨 보관해오다가 다시 화순군청에 맡긴 것이다.
- 총괄기획권수용
- 자료조사박상택, 이중효
- 자료번역김홍구
망호정은 17세기 중반에 만들어진 마을이고, 망호정에서 처음 탄생한 동상계는 1779년에 창설되었으며, 또 1860년에는 대동계가 설립되었고, 1935년에는 앙모계가 더 설립되어서 지금까지도 활발하게 향약이 시행되고 있는 곳이다. 역사에 비해 많은 자료가 풍부하게 남아있다.
- 총괄기획권수용
- 자료조사박상택, 이중효
- 자료번역김홍구
영암지역은 일찍부터 향약이 활발히 시행된 곳으로 알려졌다. 그중 이 책의 중심이 된 영보정 동계는 원래 1550년에 시작하였다고는 하지만, 자료는 1649년 작성한 것부터 시작하여 1892년에 작성한 것까지 남아있다. 이 책에는 영보정 자료 외에도 영팔정과 망호정 자료 일부가 들어있다.
- 총괄기획권수용
- 자료조사김기림, 최영희
광주지역 향약자료 중 역사가 깊고 가장 많은 자료가 남아있는 양과동정 향약을 상권에 이어 하권도 간행하였다. 양과정의 재정 운영상태를 알 수 있는 자료를 중심으로 꾸몄는데, 여기에는 약 150년 동안에 걸쳐 작성된 강신안과 양과정을 중수하거나 수호하면서 작성한 문건 및 토지를 매매할 때 작성한 근현대 문서 등이 들어있다.
- 역자 및 해제박해현(초당대학교 교수), 김승태(한국기독교연사연구소장)
- 책수1
‘판결문으로 본 광주·전남 학생운동’은 1928년부터 1945년 6월까지 20여 년에 걸쳐 광주·전남을 중심으로 일어난 학생운동 판결문을 연대순으로 정리한 국역자료집이다. 판결문 원문은 국가기록원 소장자료를 토대로 하였고 국가보훈처 전자사료관 자료도 활용하여 확장성을 높였다. 이 국역자료집은 △1부 총설 국역자료집의 특징, 개인별 형량, 출신학교별 인물 현...